Spring/Cloud

[Spring Cloud] Microservice Pattern

RoyOps 2022. 5. 10. 23:25

이번 장에서는 Microservice의 패턴에 대해서 알아본다.

Event Sourcing

Monolithic 방식에서는 단일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한다.
단일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Atomicity, Consistency, Isolation, Durable라는 특징을 완벽하게 지원한다.

Microservice는 서비스마다 독립적인 프레임워크, 언어, 데이터베이스등을 선택할 수 있다.(Polyglot)
다른 서비스들이 제공하는 정보를 위해서는 API를 통해서 통신해야 한다.
Microservice에서는 Monolithic방식에서 지원하는 ACID라는 속성을 완벽하게 지원하기는 쉽지 않으며 다른 방식으로 우회하여 비슷하게 동작하도록 유도한다.

Commit Transaction

예를 들어 Commit Transaction은 어떤 작업단위가 완벽하게 정상적으로 끝났음을 의미한다.

  1. Order Service는 주문 데이터를 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하고 상태를 Pending상태로 만든다.

  1. 주문 메시지를 카프카 브로커에 전달하고 Catalog Service는 메시지를 전달받는다.

  2. 전달받은 주문 메시지의 수량만큼을 감소시켜도 재고가 남기 때문에 재고를 감소시키고 성공 메시지를 카프카 브로커로 전달한다.

  1. 카프카 브로커에서 성공 메시지를 전달받은 Order ServicePending 상태의 주문 데이터 상태를 성공했다는 의미의 Confirmed으로 변경한다.


Rollback Transaction

  1. Order Service는 주문 데이터를 생성하고 상태를 Pending 상태로 만든다.
  2. 주문 메시지를 카프카 브로커에 전달하여 Catalog Service가 주문 메시지를 받을 수 있도록 한다.

  1. Catalog Service는 충분한 재고가 없기 때문에 거절 메시지를 카프카 브로커로 전달한다.

  1. Order Service는 거절 메시지를 전달받게 되고 주문 데이터의 상태를 Canceled상태로 변경한다.


Event Sourcing

Event Sourcing 방식은 데이터의 마지막 숭간만 저장하는 것이 아닌 해당 데이터에 수행된 전체 이력을 기록하는 방식이다.
전체 데이터 이력을 같이 저장하게 되면서 데이터의 구조가 단순해진다. 일반적으로 Update, Delete의 사용없이 InsertRead만 사용된다.
데이터의 Update가 없기 때문에 동시성에 대한 충돌 문제도 해결할 수 있다.

주문에 대한 정보가 ACCEPTED라는 상태만 저장되는 것이 아니라 주문 생성(OrderCreated), 주문 승인(Order Approved), 주문 배송(Order Shipped)과 같이 모든 기록이 전부 기록된다.
카프카를 통한 메시지 중심의 비동기 작업을 처리가 가능하다. 상태 값뿐만 아니라 모든 이벤트에 대한 복원에 많은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데이터를 잘라서 저장하는 스냅샷이라는 개념을 사용해야한다.
다양한 데이터가 여러번 조회되었을 경우를 대비하여 CQRS라는 방식을 통해서 해결한다.


CQRS pattern

CQRS(Command and Query Responsibility Segregation)은 명령과 조회의 책임을 분리하는 것을 의미한다.
상대를 변경하는 Command와 조회를 담당하는 Query의 두 기능을 분리한다는 의미다.

데이터 읽기 전용 애플리케이션과 데이터 쓰기 전용 애플리케이션을 분리하여 개발하였다고 가정한다.
이때 데이터 쓰기 전용 애플리케이션은 데이터 변경사항을 Event Store를 통해 Event HandlerKafka에 전달하고 상태를 저장하는 Application State에 상태를 반영한다.
이렇게 변경된 데이터를 사용하는 애플리케이션은 바로 Application State를 조회하여 마지막으로 저장된 상태만 조회할 수 있다.

E-Commerce 애플리케이션에 적용 예시

사용자가 POST /orders를 호출하여 주문 데이터를 생성한다.

Command Model을 사용하여 주문 데이터를 Create를 하게된다.

Create한 이벤트에 대한 정보를 Kafka Event Store에 저장한다.

Kafka Event Store에 저장된 데이터는 연동된 Event Handlers를 통해 DB에 반영된다.

반면 데이터를 조회하는 Query Model의 경우 카프카를 통하는 것이 아니라 바로 DB를 조회하여 마지막으로 저장된 상태 값을 조회한다.


Saga pattern

Application에서 Transaction을 처리하는 방법을 의미하며 처리하는 방식에 따라서 ChoreographyOrchestration으로 나뉘어진다.
기존에는 Database에서 제공하는 Transaction 기능을 사용하였지만 Saga Pattern에서는 각각의 애플리케이션에서 Transaction을 구현하는 방식을 의미한다.
Saga Pattern은 애플리케이션이 분리된 경우에는 각각의 트랜잭션이 로컬환경의 트랜잭션만 처리하면 된다는 의미이다.
각각 애플리케이션에서 트랜잭션이 실패하는 경우 이전에 실행되었던 트랜잭션을 전부 Rollback처리가 필요하며 이러한 과정을 보상 트랜잭션이라고 말한다.
데이터의 원자성을 보장하지는 않지만 데이터의 일관성은 보장한다.

좌측의 이미지는 기존 마이크로서비스의 분산된 트랜잭션을 의미하며 우측의 이미지는 Saga Pattern에 대한 프로세스를 나타낸다.

Choreography-based saga

  1. Order Service에서 주문 요청을 수신하고 상태를 Pending상태로 한다.
  2. 주문이 생성된 이벤트를 전달한다.
  3. Customer ServiceEvent HandlerCredit 예약을 시도한다.
  4. 처리된 결과를 별도의 이벤트 채널로 전달한다.
  5. Order ServiceEvent Handler는 전달된 결과를 확인하고 주문을 승인할 것인지 거부할 것인지 결정한다.

Choreography방식은 자신의 처리상태를 메시지로 전달하여 반대편의 Event Handler로 전달하는 방식을 말한다.


Orchestration-based saga

  1. Order Service에서 주문 요청을 수신하고 Create Order saga orchestrator를 생성한다.
  2. Order saga orchestrator가 상태가 Pending인 주문을 생성한다.
  3. Credit 예약 명령을 메시지 브로커에 전달하면 Customer Service의 Command Handler가 해당 메시지를 수신한다.
  4. Customer ServiceCredit 예약을 처리한다.
  5. 처리된 결과를 메시지 브로커에게 전달한다.
  6. 처리된 결과를 확인한 Order ServiceOrder saga orchestrator는 주문의 승인과 거부 상태를 결정한다.

Orchestration방식은 Choreography 방식과 다르게 중앙의 메시지 브로커가 모든 것을 통제하는 방식으로 볼 수 있다.


참고한 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