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ress Test

[Pinpoint] 로컬 서버 구축

최신 글(링크) 을 작성하였으므로 아래의 방법 대신 최신 글을 참고하도록 한다.


이번 장에서는 로컬 환경에서 Pinpoint 서버를 구축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본다.
공식 Github 페이지 (링크)에는 Pinpoint에서 만든 Sample 프로젝트에 Pinpoint Agent를 붙이는 방식으로 docker-compose.yml 파일이 구성되어 있다. 이러한 방식은 실제 상용 서비스에서는 사용하기 부적합하므로
Pinpoint Server용 pinpoint-server-docker-compose.yml 파일과 Pinpoint Agent용 pinpoint-agent-docker-compose.yml 파일을 분리하는 방식으로 구성하였다. 이외의 방식은 전부 동일하다.

만약 Docker와 Docker Compose에 익숙하지 않다면 각각 공식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Docker와 Docker Compose와 친숙해지고 이 글을 읽도록 한다.

필자의 경우 공식 Github 페이지 (링크)에서 받은 파일의 docker-compose.yml 파일을 복사하여 필요없는 부분을 지우고 pinpoint-server-docker-compose.yml 파일을 만들었다.
server 환경을 구축할 때 필요없는 부분은 service별로 붙어있는 build부분과 서비스 중 pinpoint-quickstart와 pinpoint-agent다.

완성된 pinpoint-server-docker-compose.yml 파일이 필요하다면 아래의 파일을 다운받아서 확인해보도록 한다.

pinpoint-server-docker-compose.yml
6.3 kB

docker-compose.yml 파일을 수정한 파일의 이름을 필자가 첨부파일로 올려둔 파일의 이름인 pinpoint-server-docker-compose.yml이라 가정하고 서버를 실행시켜본다. 다운로드 한 파일이 있는 경로로 이동하여 아래의 커맨드를 입력한다.

$ docker-compose -f ./pinpoint-server-docker-compose.yml up -d

만약 정상적으로 수정이 되었다면 아래의 이미지와 같이 오류가 발생하지 않을 것이다.

Pinpoint web 접속

.env 파일을 수정하지 않았다면 localhost:9000으로 접속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올 것이다.
검색결과가 없는 것은 아직 Agent를 실행시키지 않았으므로 정상이다.

Pinpoint flink 접속

Flink 또한 .env 파일을 수정하지 않았다면 localhost:9001으로 접속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올 것이다.


이것으로 로컬 환경에서 Pinpoint 서버를 실행시켜보았다.
사실 Docker와 Docker Compose가 설치되어있다는 가정하에 필자가 올려둔 pinpoint-server-docker-compose.yml 파일을 읽어서 docker container를 실행시키는 것만으로 정상적으로 pinpoint server가 실행되었을 것이다.

다음 장에서는 우리의 서비스와 Pinpoint Agent를 연동하기 위한 docker-compose.yml 파일을 만들어보고 이번 장에서 실행시킨 pinpoint server에 정상적으로 데이터가 전달되는지 확인해본다.

'Stress Test'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부하 테스트] Jmeter 상세 설정  (0) 2022.01.22
[부하 테스트] Jmeter 설정  (0) 2022.01.22
[부하 테스트] 개요  (0) 2021.12.29
[Pinpoint] 로컬 Agent 구축  (0) 2021.12.29
[Pinpoint] 개념  (0) 2021.12.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