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 컴퓨팅이란?
인터넷을 활용한 컴퓨팅 서비스의 하나로 PC(Personal Computer)가 아닌 인터넷을 통해 연결된 원격지의 컴퓨터를 활용하는 기술이다.
한마디로 "나의 컴퓨터가 아닌 원격지의 컴퓨터와 저장소를 빌려 사용할 수 있는 IT 서비스"다.
클라우드 컴퓨팅 유형
클라우드 서비스는 형태에 따라 크게 세 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IaaS(Infrastructure as a Service): 클라우드 IT의 기본 빌딩 블록을 포함하고 일반적으로 네트워킹 기능, 컴퓨터(가상 또는 전용 하드웨어) 및 데이터 스토리지 공간을 제공한다. IaaS는 IT 리소스에 대해 가장 높은 수준의 유연성과 관리 제어를 제공한다. 요약하면 물리적 서버 및 저장소 등을 가상화하여 다수의 고객을 대상으로 유연하게 제공하는 서비스.
PaaS(Platform as a Service): Web기반의 서비스 또는 애플리케이션 등의 개발 및 실행을 위한 환경을 제공하는 서비스. 애플리케이션 실행과 관련된 리소스 구매, 용량 계획, 소프트웨어 유지 관리, 패치 또는 다른 모든 획일적인 작업에 대한 부담을 덜어주는 서비스.
SaaS(Software as a Service): 서비스 제공업체에 의해 실행되고 관리되는 완전한 서비스. 대부분의 경우 SaaS라고 하면 최종 사용자 애플리케이션을 칭한다. 대표적으로 구글의 Gmail과 Office 365가 있다.
아래의 그림은 각 유형별로 제공사와 제공받은 자가 관리해야하는 범위를 그려주고 있다.
아래의 그림은 IaaS & PaaS & SaaS를 피자 제조 과정에 비유하여 설명하고 있다.
AWS의 경우 모든 유형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클라우드 컴퓨팅의 장점
- 초기 투자 비용이 직접 서버를 구축하는 것에 비해 상당히 저렴하며 내가 사용한 만큼의 비용만 지불하면 된다.
규모의 경제를 통해 지속적으로 가격 인하를 실현한다.
종량 요금제 요금이 더욱 낮아진다.서비스의 성공을 대비하여 미리 비싼 비용을 지불하고 서버를 구축할 필요가 없다.
필요하면 언제든지 사용량을 늘리고 사용한 만큼만 요금을 지불하면 된다.속도와 유연성이 향상된다.
개발자가 직접 서버를 구축해야할 필요가 없으며 클릭 몇 번으로 대부분의 설정이 가능하다.데이터 센터 운영 및 유지보수가 편하다.
개발자가 더 이상 직접 데이터를 관리(백업 등)하지 않아도 된다.전세계에 서비스를 배포하기 편하다.
이미 AWS는 전세계에 Region들이 분포되어 있다. 우리는 마치 나의 서버가 전세계에 퍼져있는 것처럼 사용하면 된다.
AWS 주요 서비스
Amazon EC2(Elastic Compute Cloud) (링크): AWS에서 대표적으로 사용하게 되는 가상화 서버.
Amazon Auto Scaling (링크): 트래픽이 높아지면 동적으로 EC2 Instance를 생성하고 다시 트래픽이 낮아지면 생성한 EC2 Instance를 제거해주는 서비스. 애플리케이션의 고가용성을 효율적으로 유지시켜준다.
Amazon Route 53 (링크): AWS에서 제공하는 DNS(Domain Name System) 웹 서비스. 최종 사용자를 애플리케이션으로 안전하게 라우팅할 수 있는 가용성과 확장성이 우수한 서비스다.
Amazon VPC(Virtual Private Cloud) (링크): 가상 사설 네트워크이며 논리적으로 격리되어 있다. 네트워크를 이용한 접근 제어(Security Group, NACL), DHCP 및 VPN 연결, 인터넷 게이트웨이(Internet Gateway)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 Amazon ELB(Elastic Load Balancer) (링크): 하나 이상의 가용 영역(AZ)에 있는 여러 대상으로 들어오는 트래픽을 자동으로 분산한다. 대표적으로 트랙픽이 높아지면 Auto Scaling되어 새로운 Instance가 생성되는데 이때 기존의 Instance와 새로운 Instance에 트래팩을 자동으로 분산시켜준다.
Amazon S3(Simple Storage Services) (링크): 원하는 양의 데ㅔ이터를 저장하고 보호하는 서비스. 데이터 레이크, 클라우드 네이티브 애플리케이션 및 모바일 앱과 같이 데이터를 저장하려는 모든 경우에 사용이 가능하다.
Amazon Glacier (링크): 저렴하고 느린 S3. 보통 법적으로 저장해야하는 데이터(조회가 많지 않은 데이터)를 저장하는데 사용된다. 데이터 조회없이 저장만 한다면 AWS에서 제공하는 Storage에서 가장 저렴한 비용에 사용 가능하다.
Amazon EBS(Elastic Block Storage) (링크): EC2를 사용하면 기본적으로 사용하게 되는 데이터 저장소이다(PC의 하드디스크와 SSD와 비슷한 역할을 한다.). 직접 EC2에 RDBMS와 NoSQL을 설치하여 사용할 수 있을만큼의 빠른 입출력 속도가 빠르다.
Amazon RDS(Relational Database Services) (링크): 클라우드 환경에서 관계형 데이터베이스를 간편하게 설정, 운영 및 확장할 수 있는 서비스다. 운영에는 대표적으로 백업이 포함되며 필요한 경우 여러 Replica(DB Instance)를 두어 많은 트래픽을 처리할 수 있도록 한다.
Amazon ElastiCache (링크): RDS의 In-Memory DB 버전으로 보면된다. In-Memory DB의 운영 및 확장을 쉽게 할 수 있도록 제공하는 서비스.
이외에도 수없이 많은 서비스들이 있지만 대표적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필자 또한 사용하고 있는 서비스들을 위주로 정리하였다.
이 글은 아마존 웹 서비스 AWS Discovery Book 도서와 AWS 공식문서를 참고하여 작성하였다.
이미지 출처:
- 그림 1, 5, 6, 7: AWS 공식 홈페이지
- 그림 2,3: https://financesonline.com/saas-paas-iaas-difference
- 그림 4: https://customers-love-solutions.com/?p=784
'Infrastructure > Cloud Computing' 카테고리의 다른 글
[AWS] Route53 (0) | 2022.02.16 |
---|---|
[AWS] RDS (0) | 2022.02.16 |
[AWS] Network (0) | 2022.02.14 |
[AWS] S3 (0) | 2022.02.14 |
[AWS] EC2 (0) | 2022.02.13 |